개발 고수(가 되고 싶은) 블로그

엔진공부/유니티 공부

신입 개발자가 유니티 공부하고 포트폴리오 준비한 방법 (게임 개발 취업 준비)

개발고수(가되고싶음) 2023. 5. 31. 01:12

일단 나의 경우에는 전공자 이고 학부생 3학년 때 부터 2년 정도 거의 독학으로 유니티 공부를 하고 바로 졸업 직후 클라이언트 개발자로 취업한 케이스이다. 언리얼은 손대보지도 못한채로 취업했다.

엔진이 취업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포폴을 만드는 데에는 중요한 역할을 했던것 같다.
(이유는 하단 정리글에 설명)

물론 컴퓨터 사이언스, 운영체제, 자료구조, 알고리즘, C++, DX , opengl, winAPI 같은 기초 적인것은 1~4학년동안  꾸준히 공부를 한 상태이다. 

나는 그당시 엔진을 처음 공부하려고 했을 때 굉장히 막막했고 엔진이라는 걸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서 막막했을때 공부했던 방법을 공유하려고 글을 작성했다. 

1. 책 한권을 정해서 책에 나온내용들을 전부 따라한다.

    (광고아님 광고였으면 좋겠다)
    나같은 경우에는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이 책을 시작으로 유니티라는 것을 처음 접해봤었다. 

   물론 따라한다고 책 내용을 전부 이해할 필요는 없다. 그냥 이렇게 저렇게 했더니 게임이나오네? 정도로만 이해해도 150 퍼센트 정도 따라온것이다. 나같은 경우에는 하고 나서도 책을 많이 참고 했었다.

 이때 나는 c# 이라는 것도, 심지어 비슷한 java 조차 손대지 않은채로 시작했었다. 그래도 된다. c++ 이랑 c 를 했었다면 그냥 뭔지 몰라도 따라하면 된다. 

2. 책을 다 구현하고 나면 이제뭐함? (2개월)

내가 만들고 싶은게임 혹은 모작을 한 개 잡고  직접 만들어본다.
딱 2개월정도 기간을 잡고 구글링과... 책을 읽어가면서 구현 위주로 하면 된다.

이 과정이 쉽지 않은 것을 나도 안다. 특히 에셋구하기랑 아 이거 이렇게 하는게 맞나? 라는 생각이 정말 많이 교차한다.

 그냥 최적화 이런거 무시하고 "게임 만들기" 에 집중한다. 

3. C# 책을 한 권 정한다

 아 이렇게 짜면 x 되겠구나.  이렇게 해도 되는건가? 하지만 이 과정에서 벌써 게임을 2개나 만들었다. 나름 뿌듯하기도 하고 성취감도 있다. 실제 내가 게임 개발자 된거같기도 하고 들뜬다. 

 그리고 2번을 하면서 알게 된 점이 생긴다. C# 은 뭘까? 궁금해진다. 이때 책을 한 권 더 구매한다. 
C# 책 아무거나 좋다. 나는 뇌를 자극하는 C#을 읽었다.

솔직히 유니티로 C# 을 접하고 코드몽키마냥 따라한 나에게는 어떤 C# 책이나 상관없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무 C# 책을 읽는다. 그냥 매일 한챕터씩 조금씩 읽는다. 다읽기만 하면된다.
굳이 외우거나 할 필요는 없다. 머리속에 인덱싱해놓고 필요할때 찾아보면된다.

하지만 읽는 과정에서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내용은 notion 같은 곳에 정리하고 궁금한건 chatgpt 한테 물어봐도 대답 잘해준다. 물론 나는 chatgpt 가 없을 시기라서 그냥 구글링했다.

4. 유니티 최적화 관련 책을 읽는다.

 이제 c# 도 공부했는데 유니티를 안만져봐서 서운할것이다.
다시 모작이나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게임을 유니티로 한 개 또 만든다.
이때는 나름 C# 공부한 사람이니까 1,2 처럼 만들면 서운하다.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만들었다. (광고 아님 제발 광고주세요. 내돈내산) 유니티 C# 스크립팅 마스터하기 

이 시점쯤에 가려운 부분을 박박 긁어주는 유용한 책이었다. 
최적화부터 해서 진짜 필요한부분을 깔끔하게 알려주는 책 이었다. 
이 책도 다 외울필요는 없다. 머리속에 인덱싱해놓고
와이건ㄹㅇ 꿀팁 하는 부분만 따로 notion 에 정리해두고 찾아보면된다.

내가 뭐 대학교수도 아니고 시니어 프로그래머는 아니고
누군가에게 무엇을 가르칠 입장도 아닌 사람이지만
학부생시절 엔진 공부할 때 1번쯤 하고 있다가
막막해서 학원이라도 가볼까 하고 상담을 받아봤는데
책 저자도 아니면서 책이랑 똑같은 목차로 책 따라하기를 하는데
3달이 걸리고 몇 백씩 받아가는 학원을 보고 도망치고 독학해본 루트이다.

그리고 오히려 학원 없이 포폴 만든 사람들을 반기는 회사가 꽤 많았다.
실제로 게임잡에 올렸을때에도 유니티 + 로우레벨 엔진 관련 포폴만 있고
지원도 안했는데 언리얼로 개발하는 회사에서 연락이 오길래 일단 면접은 봤는데
질문시간에 나도 궁금해서 저는 언리얼 포폴이 없는데 어쩌다 저를 부르셨나요 했더니

학원없이 독학으로 유니티 공부해서 이정도 기간에 포폴을 여러개 만들정도면 
언리얼도 금방 배울 듯 해서 발전 가능성을 보고 연락을 주셨다고 한다.

언리얼을 할까 유니티를 할까 고민하지말고 둘중하나 아무거나 해도 되는 듯하다.

많은 클라이언트 개발 취업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반응형